대학교 제적이랑 자퇴 차이 제적이 학교에서 나가라고 하는거고 자퇴가 스스로 나가는거라고 하던데 결과적으로 그 대학
제적이 학교에서 나가라고 하는거고 자퇴가 스스로 나가는거라고 하던데 결과적으로 그 대학 학생 신분이 아니게 되는 것은 같나요? 제적된다고 불이익 같은게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제적과 자퇴의 차이로 고민이 많으시겠어요. 두 경우 모두 학생 신분을 잃게 되지만, 차이점과 불이익 여부에 대해 정확히 알고 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적은 학칙 위반, 성적 미달, 등록금 미납 등으로 학교에서 강제로 학적을 말소시키는 것이고,자퇴는 본인의 의지로 학업을 중단하고 학교를 떠나는 것입니다.
두 경우 모두학생 신분이 사라지는 것은 동일합니다. 하지만사회적 인식이나 행정적 기록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제적은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며, 특히 공무원 시험, 군 복무 이슈, 학적 확인 시 불리할 수 있습니다. 자퇴는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습니다.
1)다시 입학하거나 편입 시 불이익이 있을 수 있고,2)병무청에 바로 통보되어 군입대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제 답변이 제적과 자퇴 차이에 대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다시 질문해주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그 밖에 궁금한 점은 잘 정리되어 있는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