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연재 방식 몇개월전부터 갑자기 일본애니메이션에 빠져서 굿즈도 모으고 여러장르 애니메이션을 보고있는데요애니메이션의 원작이
몇개월전부터 갑자기 일본애니메이션에 빠져서 굿즈도 모으고 여러장르 애니메이션을 보고있는데요애니메이션의 원작이 다들 출판만화 즉 단행본인 흑백만화라고 하잖아요? 그런데 저는 일본출판사에서 주간소년점프나 뭐 여러가지 출판사들이 잡지를 내고 그 잡지에 여러 만화가 섞여 1달에 한번씩 나온다고 알고있어요 유명한 진격의 가인이나 체인소맨도 그런 방식으로 연재되었다고 알고있구요!!여기서 가장먼저 연재를 한다고도 알고있어요 그럼 잡지에서 연재한것이 원작아닌가요….?결국에는 가장먼저 나온거니까요 이게 너무 헷갈려요ㅜㅜ그리고 1쿨2쿨 이나 1기2기 1부2부 이런표현들도있던데쿨이 1년을 3개월씩 나눠서 3개월을 1쿨이라 하잖아요 그럼 예를들어 2쿨애니메이션은 3월부터9월까지 쭉 올라오는건가요?글고 4쿨짜리 애니메이션도 있나요?1년내내 연재하는거요..그리고 기와 부 의 차이를 모르겠어요 이것좀 쉽게 설명해주심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시즌원이 1기 인거 아닌가여..?근데 부는 뭔지 모르겠어요ㅜㅜ중학생 수준에서 쉽고 정확하게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만화 잡지는 크게 주간(일주일에 1번),월간(월마다 1번), 격주(격주에 1번), 계간(4개월마다 1번)이렇게 나뉩니다.
잡지 이름 앞에 주간, 월간등이 붙고요. 1달에 한번 나오는 건 월간이에요. 모든 잡지가 1달에 한번 나오는게 아닙니다. 그렇게 알고 계신거 같네요.
잡지에 먼저 실리니까 잡지가 원작 아니냐 하는데, 잡지라는 특성상 잡지 다음호가 나오면 전에 나온 잡지는 사실상 폐기처분 됩니다. 이건 만화잡지만 아니라 모든 잡지가 그래요. 매주마다, 매달마다 나오는 잡지를 다 몇권씩 보관해서 판매할 수 없는 거죠. 어차피 잡지에서 연재한 것을 나중에 단행본으로 묶여 나오고 수정도 더해지는 경우가 있고 단독으로 작품 이름을 달고 나오는 책이 있고요. 또 잡지 연재본이든 단행본이든 '출판만화'이니, 출판만화가 원작이라는 이야기입니다.
쿨은 일본의 방송 단위로 1년을 3개월씩 4번 나눠서 방송 스케쥴을 잡아요. 1쿨은 3개월 2쿨은 6개월이 맞는데, 쿨=분기라서 방송 스케쥴은 1~3월=1분기, 4~6월 2분기 7~9월 3분기, 10월 ~12월 4분기라서.
9월에 끝나는 2쿨 애니라면 4월부터 방송 해야 합니다. 3개월씩 나눠서 방송 스케쥴을 짜요. 1월부터 3월까지는 이렇게 방송, 4월부터 6월은 이렇게~하기때문에 3월은 1분기 끝이기때문에 3월부터 방송할 수 없어요.
요즘은 1쿨, 2쿨정도로 짧게 끝나는 애니가 대세지만, 포켓몬시리즈, 명탐정코난, 원피스등등 장편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중간에 끊지 않고 이어서 방송하는데 이게 4쿨이 넘어갈 때도 있습니다.
기와 쿨이 헷갈린다는 분들이 있으신데 기와 부가 헷갈린다는 분이시네요.. 부가 붙는 애니는 적은데, 워낙 사람들이 쿨, 기,시즌,부를 제멋대로 쓰는 경우가 많아요.
기 역시 방송단위에요. 예를 들어 2쿨 애니를 4월부터 9월까지 방송함 이게 1기, 1년에서 2년정도 후에 1쿨짜리로 2기 방송. 이렇게 중간에 텀이 있을 때를 말하고
보통 부가 들어가면 몇부작 이라고 하거나, 정말 1부 2부 이런식으로 부를때일텐데
몇부작은 전체 화수를 말하는 거에요. 12화짜리면 12부작 이라고 하는 거고
그냥 부만 붙는다면 예를 들어 전체화수 2화까지인 작품을 1화를 1부 2화를 2부 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어떤분들은 그냥 제멋대로 1기를 1부 2기를 2부 이렇게 용어 잘 모르고 쓸 때가 있어요.
그리고 연재 라는 말은 잡지나 신문등에 실리는 걸 말하는 거라 애니메이션에서는 방영이 옳은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