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돌발성 난청에 걸렸는데 잠수해도 괜찮을까요? 원래는 80까지 떨어졌는데 1주일만에 20이하로 회복했습니다.수심 5m까진 잠수해도 괜찮을까요?
원래는 80까지 떨어졌는데 1주일만에 20이하로 회복했습니다.수심 5m까진 잠수해도 괜찮을까요?
돌발성 난청을 겪으셨는데, 다행히 1주일 만에 청력이 많이 회복되셨군요. 그래도 잠수에 대해서는 조금 주의가 필요합니다.
돌발성 난청 후 잠수 시 주의할 점
압력 변화
잠수 시(특히 5m 이상) 귀에 큰 압력이 걸립니다.
돌발성 난청은 내이(달팽이관) 혈류 문제, 막 파열, 염증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아직 회복 초기라면 압력 변화가 귀에 다시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재발 가능성
돌발성 난청은 재발 가능성이 있으며, 스트레스, 피로, 압력 변화 같은 자극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수심 5m도 생각보다 압력 차이가 크기 때문에, 완전히 안정된 이후에 시도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권장 시점
일반적으로는 치료 종료 후 최소 1~2개월 안정 기간을 가진 뒤 잠수나 비행기 탑승 같은 압력 변화 활동을 권합니다.
특히 다이빙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청력검사, 고막·내이 상태 확인 후 허락을 받는 게 안전합니다.
현재 회복되었다고 해도, 돌발성 난청 병력이 있다면 곧바로 잠수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최소 1~2개월은 안정기를 거치고, 재검사에서 청력이 정상으로 유지되는지 확인 후 시도하세요.
잠수 전에는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활동 가능 여부를 확인받으시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답변을 채택하면 질문자에게 내공의 50%가 돌아가고 제가 받는 모든 내공은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