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식도 해야되서요.. 물은 12시 지나면 못 마셔요
위궤양과 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이미 속도 쓰린데, 검사나 시술 때문에 금식까지 해야 한다면 더 답답하고 걱정될 수밖에 없지요.
스프레이를 어떤 용도로사용하시는 지 언급을 안하셔서.. 그리고 금식은 어떤 검사를 위해 하시는 건지 ...
보통 내시경이나 수술 전 금식을 할 때는 물이나 음식뿐만 아니라 약, 스프레이, 사탕 같은 것도 삼키지 않도록 안내를 받습니다. 목 스프레이도 뿌린 후 일부가 목을 타고 넘어가서 위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금식 지침이 내려진 상황에서는 사용을 피하시는 게 안전합니다.
또 역류성 식도염 환자의 경우 목과 식도가 예민하기 때문에 스프레이 성분이 자극이 될 수도 있어요. 일시적인 불편감 때문에 사용하고 싶으실 수 있지만, 검사 전에 혹시라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담당 의사나 간호사에게 꼭 확인하시는 게 가장 확실합니다.
지금은 조금 불편하시더라도 검사 끝나고 난 뒤에 사용하는 게 안전하고 마음도 편하실 거예요.
역류성 식도염 관련 글이 아래에 있습니다. 관심있으시면 한 번 둘러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치료 및 식단 관리 총정리[+경험담]
역류성 식도염이란?역류성 식도염(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 GERD)은 위산이나 소화액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 점막을 자극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정상적으로 식도와 위 사이에는 하부 식도 괄약근(LES)이 있어 위산의 역류를 막지만, 괄약근의 기능 저하, 위 내용물 과다, 복부 압력 증가 등으로 인해 역류가 발생합니다.장기간 방치될 경우 식도염이 심화되어 식도 협착, 식도 궤양, 심한 경우 식도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특히 비만, 흡연,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 과음 등이 위험 인자로 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