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트럼프 어쩌나.....? 이번에 현대와 LG가 미국에 무려 70억달러의 2차전지 공장을 완공단계에서 한국인

이번에 현대와 LG가 미국에 무려 70억달러의 2차전지 공장을 완공단계에서 한국인 노동자 무려 300명을 쇠사슬로 손과 발을 묶어감금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그리고 ICE와 트럼프는 이일을 단순히 미국의 불법 체류자로 간주하고우리는 우리나라 법에 따르는 일을 할 뿐이라는 성의없는 답변을 했습니다.(여기에 동맹국중 제일 만만하게 보인 한국을 노렸다는 설도 있음....)그런데 사실 LG와 현대에서 2차전지 공장 마무리 세팅을 하러간 우리나라 노동자들은전세계에서 2차전지 공장을 만드는데 최고의 엔지니어 들이었다는 겁니다.한마디로 전세계 손에 꼽을 정도로 2차전지에 고급인력 들이란 거죠....사실상 이들이 없으면 공장을 완공할 수 없고, 이는 미국의 일자리도 날아간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죠.이를 뒤늦게 깨달은 트럼프가 갑자기 한국에게 지금한국의 구금된 노동자들을 그냥 여기있게 하면서 미국인들에게 기술교육을 가르치면어떻겠냐는 역 제안을 했다는 것입니다(우리나라 기술자들이 한국으로 오는데 하루 늦은 이유....)??어이가 없는 일이죠.미국의 재조업 부흥을 위해 동맹이라 생각한 한국에서 도우러 간 한국 기술진들을범죄자 그것도 중범죄자 취급을 해놓고 이제와서 가지말고 미국인들을 가르쳐주고 가라뇨??(그리고 가르친다고 몇달만에 뚝딱 알게되는 기술이 아니라고 합니다/최소 몇년을 가르쳐야 되는 고난이도 기술들이라고 하더군요)그런데 한국 기술진들은 현재 너무 충격을 받아서 하루라도 미국에 있고 싶지 않다고 합니다.그래서 트럼프가 한 제안을 뿌리치고 한국으로 복귀한다고 하는데.....더구나 이사람들 다시는 미국에 들어가고 싶지 않다고 하는 분위기 입니다.사고친 미국과 트럼프는 이거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요?그리고 이들이 안들어가면 공장을 지을 대체인력은 사실상 한국에서는 전무한 상황인데...우리나라 현대와 LG의 손해는 시간이 지날 수록 눈덩처럼 불어날텐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나는 트럼프 편을 들고 싶은 마음이 전혀, 1도 없는 사람입니다.
오히려, 그사람이 하는 일과 그 사람 자체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님의 생각은 현실과 차이가 많습니다.
그 부분을 짚어주려고 이 답변을 하는 겁니다.
이번에 현대와 LG가 미국에 무려 70억달러의 2차전지 공장을 완공단계에서 한국인 노동자 무려 300명을 쇠사슬로 손과 발을 묶어
감금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그리고 ICE와 트럼프는 이일을 단순히 미국의 불법 체류자로 간주하고 우리는 우리나라 법에 따르는 일을 할 뿐이라는 성의없는 답변을 했습니다.(여기에 동맹국중 제일 만만하게 보인 한국을 노렸다는 설도 있음....)
그 공사 현장 주변에 내 오랜 친구가 살고 있고, 실제로 그 친구가 그 공장에서 새로 들어오는 한국인 근로자를 위한
통역과 정착을 비롯한 헬퍼로 일을 했기 때문에 뉴스에 나오는 것보다 현실에 대해서는 더 많이 알고 있는 사람입니다.
엊그제도 그 친구와 통화를 하면서 현실을 듣게 된 겁니다.
한국인의 시각으로 보면 "왜 미국을 위해서, 미국까지 일을 하러 간 사람들을 불법체류자 취급을 하는가?" 하겠지만
이건 본질이 없어진 시각입니다.
그 시간에 공장에 머물던 대부분의 사람들 가운데에 제대로 된 비자를 발급받아서 온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①ESTA - 비자가 아닙니다. 그냥 최대 90일간 미국에서 놀고, 방문하라고 허락해준 겁니다.
②B1/B2 - 방문/상용 비자입니다. 사업차 출장이나 가족들 방문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을 할 수 없습니다.
이번에 입국해서 일을 하던 사람들 대부분이 이 두가지로 입국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이렇게 입국해서 일하는 것 자체가 불법입니다.
인력을 송출하는 회사에서 시간과 돈을 아끼려는 목적으로 (정식으로 일을 할 수 있는 비자를 손에 쥐어주지 않고) 미국으로 내보낸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비 정상적으로 사람을 보내고, 단기로 일을 시켜먹고한 것은 벌써 5년도 넘은 일입니다. 그들이 공장을 설립하는 단계에서부터 손이 빠르고, 익숙한 한국인들을 똑같은 방식으로 내보내서 일을 시켰던 것이고 그 드러나지 않던 오랜 문제가 걸렸을 뿐입니다.
그런데 사실 LG와 현대에서 2차전지 공장 마무리 세팅을 하러간 우리나라 노동자들은 전세계에서 2차전지 공장을 만드는데 최고의 엔지니어 들이었다는 겁니다. 한마디로 전세계 손에 꼽을 정도로 2차전지에 고급인력 들이란 거죠...
이것도 이해가 안가는 일입니다.
"그 고급인력을 파견하는데 왜 최대 90일 밖에 일을 하지 못하는 ESTA 로 사람들을 보내는가?"
한국에서 말이 많은 것은 뉴스를 보기 때문에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급인력들이면 고급인력들 답게, 정상적인 방법으로 보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일을 할 수 있게 했어야 하는 겁니다.
ESTA 로 사람들을 송출하고, (그들은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미국에 세금도 내지 못합니다)
불법을 저지른 것은 SK 와 현대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그 공사현장에 다 ESTA입국인원과 B1/B2 (방문비자라고 부름) 비자로 입국한 인원만 있었을까요?
본사에서 파견한 높은 양반들은 주재원 비자를 들고 들어와서 좋은 집사고, 월급제대로 받고, 가족들과 합법적으로 지내면서 회사일을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회사에서 주재원을 파견하는 경우에는 한국에서 받는 월급은 그대로 지급하고
또 현지에서 생활비는 따로 지불하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공사현장에 다 ESTA입국인원과 B1/B2 (방문비자라고 부름) 비자로 입국한 인원에게는 그런 것 없이
한국에서 출발할 때 정해진 돈 외에는 지급하지 않았을 겁니다.
사실상 이들이 없으면 공장을 완공할 수 없고, 이는 미국의 일자리도 날아간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죠.
그건 한국인들이 말하는 것이구요.
내가 미국에서 25년 넘게 살아보니까요.
이 나라는 빨리 빨리 되는게 없는 나라이지만, 그렇다고 안되는 것도 없는 나라입니다.
한국같으면 2년 이면 지을 수 있는 그 뭔가를 이 나라에서는 4-5년이 걸리긴 하지만 지어놓으면 제대로 짓습니다.
요즘 90년대에 지은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 건축 문제가 한참 뉴스에 나오던데요
미국 엘에이를 비롯한 대도시에 가면 100 년이 넘은 아파트는 숱하게 널렸구요.여전히 사람들이 잘 살고 있습니다
한때 세계 최고층 빌딩이었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착공일: 1930년 3월 17일. 완공일: 1931년 4월 11일
30년대에. 불과 1년 조금 넘은 시간안에 지은 이 빌딩도 건축 95년이 넘었어도 여전히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뒤늦게 깨달은 트럼프가 갑자기 한국에게 지금 한국의 구금된 노동자들을 그냥 여기있게 하면서 미국인들에게 기술교육을 가르치면 어떻겠냐는 역 제안을 했다는 것입니다(우리나라 기술자들이 한국으로 오는데 하루 늦은 이유....)
?? 어이가 없는 일이죠.
어이없는 일은 맞습니다. 원래 생각이 없이 즉흥적이고, 관종에 가까운 인물입니다.
그런데 아마, 이번 일이 벌어지는 싯점에 이번 일에 대한 보고는 받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정도는 일일이 다 보고할 일이 아닙니다
미국의 재조업 부흥을 위해 동맹이라 생각한 한국에서 도우러 간 한국 기술진들을 범죄자 그것도 중범죄자 취급을 해놓고 이제와서 가지말고 미국인들을 가르쳐 주고 가라뇨??
(그리고 가르친다고 몇달만에 뚝딱 알게되는 기술이 아니라고 합니다/ 최소 몇년을 가르쳐야 되는 고난이도 기술들이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한국 기술진들은 현재 너무 충격을 받아서 하루라도 미국에 있고 싶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트럼프가 한 제안을 뿌리치고 한국으로 복귀한다고 하는데.....더구나 이사람들 다시는 미국에 들어가고 싶지 않다고 하는 분위기 입니다.
회사에 속아서 불법인 상태로 일을 하던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님이 올린 것이 합당한 내용이구요
나같아도 정떨어져서 일 안할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일을 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받았겠지만 그렇다고 팔자고칠만큼 아주 넉넉하게 주지도 않았을테니... 그게 맞죠
사고친 미국과 트럼프는 이거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이들이 안들어가면 공장을 지을 대체인력은 사실상 한국에서는 전무한 상황인데...
우리나라 현대와 LG의 손해는 시간이 지날 수록 눈덩처럼 불어날텐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에서 설명했듯이 사고는 SK와 현대가 친 것입니다. 그걸 국민들에게 숨기면서 국뽕분위기로 몰아가는 것이구요
이번에 출국하기로 예정된 시간에 한국은 비행기를 보냈지만 미국은 "아직 절차가 다 끝나지 않았다" 고 해서
그 특별기가 그냥 애틀란타에 세워져 있죠. 이게 한 예입니다.
애초에 정상적으로 일을 하려면 비행기부터 보낼게 아니라, 모든 합의를 끝내고 난 뒤에 비행기를 띄우든지 아니면
미국정부에서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단속한 사람들 사이에 체류신분에 대한 오해가 있었다. 미국쪽의 실수였다" 라는 확답을 듣고 인력을 빼오든지, 아니면 재배치를 하든지 해야 할일이었다는 겁니다.
기본적으로는 시간이 지나야 해결이 될 수 있는 문제이구요
그 공장을 그냥 내 팽겨쳐 두면 제일 많이 손해를 보는 쪽이 움직이겠죠
질문하기